K패스 할인 혜택, 비교 추천| 케이패스 카드 등록 신청 사용 방법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종료되고 이번에 새로 출시된 K-패스카드는 사용금액에 따라 자동으로 환급이 되는 시스템으로 그 편리성이 상당히 증대되었습니다. 대중교통비는 월마다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인데요.

기존에 국민들의 대중교통비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으로 알뜰교통카드가 있었지만 거리에 따른 환급으로 출도착지를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K패스의 교통비 환급액, 카드 등록 방법, 카드사별 비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 할인 혜택

케이패스는 2023년 5월부터 신청 가능한 국토교통부의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이며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일정 비율의 교통비를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지하철, GTX 등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이 K패스 환급 교통수단에 해당합니다. 만 19세 이상만 신청 가능하며 연령별 지원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9세~39세 : 매달 교통비의 30% 환급
  • 40세 이상 : 매달 교통비의 20% 환급
  •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은 교통비의 최대 53% 환급

케이패스 적립률 자세히보기 》

저 같은 경우에는 교통비로 매달 8만원 정도를 사용하는데 2만원이 넘는 금액이 환급되어 실제로는 약 5만원중반대의 교통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K패스 지역별 할인 혜택

(경기도케이패스)
경기와 인천 지역 거주자는 K패스 이용시 추가적인 혜택이 있습니다. 경기와 인천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통근자가 많기 때문에 사용액 한도 없이 실사용액의 일정 비율을 지원해주는 등의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케이패스 카드 등록 신청 사용 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은행 또는 카드사를 통해 K패스가 적용되는 카드를 발급받고 K패스에 해당 카드정보를 입력해 등록을 하면 끝입니다. 해당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연결된 계좌에서 월마다 교통비가 출금된 후 일정금액이 다시 환급됩니다. 더 자세한 등록신청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지하철 정기권 비교하기 》

K패스 카드 비교 추천

K패스 카드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둘 다 사용이 가능하고 총 23종이 있습니다. 실물카드와 모바일카드, 후불과 선불 등 다양한 종류의 카드가 있어 본인의 편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아주 넓습니다. 23종의 모든 카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세요.

K패스 카드 비교 추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드는 케이뱅크 체크카드, 그리고 카카오페이 모바일카드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카드는 별도로 있고 오직 교통카드의 용도로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교통비에 대한 혜택이 큰 카드를 발급받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케이뱅크의 경우 아래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대중교통비를 추가로 캐시백해주는 혜택이 있어 인기가 좋은편입니다.

  •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 대중교통 5만원 이상 사용시

카드를 발급받기가 부담이 되는 분들은 카카오페이를 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선불식으로 충전을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비교 바로가기 》

마치며

기존의 알뜰교통카드, 케이패스, 무제한 기후동행카드 등이 출시되며 대중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본인의 교통수단 탑승 패턴을 파악하고 각 정책의 장점을 찾아 최적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